소포클레스와 안티고네에 대한주석
「안티고네에 대한주석」에서 비극적 사건의 중심점은 신과 인간의 만남 내지는 충돌이다. 그런데 이 충돌이 일어나고 있는 형태는 『외디프스 왕』에서와는 매우 다르다. 횔덜린은 내용전개의 특성을 “조국적 전환”으로 해명한다. 다시 말해서 온 나라에 뻗
라고 생각한다. 비극은 사람들에 감정에 호소되는 우리 삶의 표현의 일부이기 때문에 감성을 자극 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지금까지 남아있는 비극작품들을 한가지로 쉽게 묶어서 말하기는 어려운 문제이다. 그래서 우리는 여기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 비극에 대한 견해를 그냥 지나 칠 수 없다. 왜냐
엘렉트라>
<오이디푸스왕>
<필로크테테스>
<트라키아의 여인>
1.
안티고네
소재의 출전은테바이 지방의 지역 전설로 추정된다
2.
비극은 신화를 통해 시대상을 반영한다. 소포클레스는 전란의 시대를 살았으므로 비극 속에서 소포클레스의 전쟁관을 엿볼 수 있다
3.
독일의 시인
비극시인으로 등장하여, 자기보다 30세 위인 비극 작가 아이스킬로스(Aiskhylos, 기원전 525-456)에게 승리를 거둔 다음부터 만년에 이르기까지 최우수 비극작가로 군림했다.
아이스킬로스의 일생은 아테네가 발전해 가는 과정과 일치한 반면, 소포클레스는 흥성했던 조국이 펠로폰네소스전쟁으로 말미암
비극 경연에서 선배인 아이스킬로스(Aiskhylos)를 물리쳤다. 작품 구성의 치밀성, 중용성, 기교의 완벽 등으로 비극의 최고봉으로 인정받았다. 모두 123편의 작품이 있다고 하는데 현재 전해지는 것으로는 『안티고네』, 『엘렉트라』, 『오이디푸스왕』 등이 있으며 그의 고전적인 냉엄한 완벽성은 말년
소포클레스의 작품은 특히 매우 정교하게 구성된 극의 플롯 구조로 유명하다. 그는 매우 능숙하게 등장인물들과 사건 경위 등을 소개해 주고 나서 곧바로 절정(Climax : 클라이막스)로 몰고 간다. 유명한 그리스의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가 자신의 비극론을 위하여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왕》을 모
안티고네》(442~441 B.C.), 이 세 작품을 합하여 ‘테바이 희곡’ 이라고 한다.
이들 작품은 모두 오이디푸스 가문의 전설을 주제로 하고 있는 3부작이다.
각 작품은 전설에 대한 고유한 시각과 플롯과 인물구성을 지니고 있어, 각각의 독립된 작품으로 간주 될 수도 있음.
소포클레스는 당시 디오
Ⅰ. 개요
금세기에 들어오면 프로이드가 이 작품을 빌려 남아의 성 정체성 형성을 설명하기도 하였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 부르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자식이 이성의 부모에게서 성적인 충동을 느끼거나 동성의 부모에게 질투나 긴장감을 갖게 하는 것
비극을 아이스킬로스에게서 각각 사사하였다. BC 480년 살라미스 해전의 승리 축제 때는 하프를 연주하면서 무용단을 선도하였다고 한다. 정치가로서도 탁월한 식견을 지녔으며, BC 443˜BC 442년 델로스 동맹 재무장관에 임명되어 페리클레스와 더불어 10인의 지휘관직에 선출되었다. 또한 BC 413˜BC 411
오이디푸스』는 일종의 비극적인 해부에만 비교될 수 있다. 모든 것은 이미 존재하고, 다만 하나하나 펼쳐질 뿐이다. 이미 발생했기에 돌이킬 수 없는 사건은, 그 본래 성격상 매우 두렵게 느껴진다. 어떤 일이 과거에 발생했을 것이라는 생각은, 어떤 일이 미래에 발생할 것이라는 생각과는 또 다른 종